인사말

  •  

    2018동계올림픽 빙상경기 개최도시 강릉의 올림픽 시민운동 ‘2018 스마일 캠페인’에 많은 성원 보내 주시는 점 감사드립니다. 2018년에 열리는 평창동계올림픽은 우리 강릉시의 지도를 바꾸고 있습니다.

    4개 신축, 1개 개보수 되는 빙상경기장 건설, 인천국제공항과 서울 그리고 강릉을 이어주는 복선 고속철, 그리고 강릉시민들에게 가장 큰 혜택을 주는 강릉 도심구간 철도지하화 이 모든 대회기반시설 사업이 강릉의 얼굴은 바꾸고 있습니다. 이런 외형적인 변화에 더불어 우리들에게 가장 필요한 변화는 우리 마음가짐과 생활 속 친절․청결의 실천입니다.

    이웃에게 반갑게 “안녕하세요!”, 친절 베푸는 직원에게 “고맙습니다!”, 길거리에서 행인과 부딪치면 “죄송합니다!” 생활 속 스마일 인사, 그리고 내 주위를 깨끗하게 함으로서 얻는 청결, 정체되는 도로에서 양보하는 교통질서, 아주 사소하지만 실천하는 사람과 주위 사람 모두를 즐겁고 행복하게 하는 생활 속 실천이 필요합니다.

    강릉 역사상 그리고 우리 평생 단 한번 우리 지역에서 개최되는 동계올림픽 다시는 오지 않을 기회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이런 전 세계의 관광객이 오는 메카스포츠를 개최하는 도시의 자랑스런 강릉시민입니다.

    역대 모든 올림픽 개최도시 시민들은 올림픽 개최도시의 시민인 것을 아주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올림픽을 통해 도시가 더 나아졌다고 생각합니다.
    강릉의 올림픽 시민운동, 스스로 마음이 일어나는 ‘2018 스마일 캠페인’, 강릉을 친절하고 깨끗하고 행복하게 만드는 우리의 실천운동입니다.

    함께해 주십시오. 참여해 주십시오!
    그래서 우리 다음 세대에게 친절하고 깨끗한 시민문화가 있는 강릉을 유산으로 물려줍시다.

  •  

    우리는, 88서울올림픽 이후 30년 만에 대한민국의 진면목을 전 세계에 드러내는 대한민국 올림픽의 완성, 2018동계올림픽 빙상경기 개최도시 “강릉”의 시민입니다.

    온 지구촌이 참여하는 이 역사적인 순간을, 우리가 함께 하고 있다는 것에 뜨거운 환희와 반드시 성공시켜야겠다는 무한한 책무를 느끼고 있습니다.

    동계올림픽은 우리 고장에 복선전철, 올림픽 경기장, 친환경 관광인프라를 비롯한 수많은 유형의 유산을 남길 것입니다.

    그러나, 이보다 더 큰 가치로 남는 것은 바로 올림픽 개최도시 시민으로서의 무한한 자부심과 긍지, 책임감과 적극적 참여입니다.

    역대 모든 올림픽 개최도시 시민들은 올림픽 참여를 통해 높은 자긍심을 갖게 되었으며 그 자긍심은 개최도시를 올림픽 이후에도 친절하고, 깨끗한 도시로 거듭나서 지구촌 관광객들이 계속 방문하는 국제적인 도시로 탈바꿈하였습니다. 이러한 기회가 이제 우리 강릉에 열리게 됩니다.

    우리 시민이 올림픽의 주인이 되는 길은 바로 올림픽 시민운동 “2018스마일캠페인”에 적극 참여하는 것입니다.

    생활 속에서 화합 ․ 친절 ․ 질서 ․ 청결 ․ 봉사를 실천하는 ‘스스로 마음이 일어나는’ 본 캠페인에 참여는 곧 내 가족, 동료, 이웃, 내 고장을 행복하게 만드는 길입니다.

    이러한 뜻 깊은 캠페인을 100여개가 넘는 강릉의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한 ‘2018 스마일 캠페인 범시민 실천협의회’에서 주도함으로서 진정한 올림픽 시민운동으로 추진될 것 같습니다.

    2018동계올림픽유치는 대한민국 전 국민과 더불어 강릉시민들이 일구어낸 성과입니다. 이제 성공개최라는 과제가 남아 있습니다.
    강릉시민 여러분! 실천협의회 회원 여러분! 고맙습니다. 그리고 함께 참여 합시다!